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기억해야할 그날! 숨은 영웅들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

by 반전주부 2024. 10. 2.
반응형

국내 유일 바다 위 호국전시관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 영덕 가볼 만한 곳

< 영덕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 >

· 위      치 : 경북 영덕군 남정면 동해대로 3560

· 관람요일 : 매주 화요일 ~ 일요일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입장마감 17:00) / 동절기(11월~2월) 09:00~17:00(입장마감 16:00)

· 관람비용 : 아래 사진 참조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당일

· 주  차  장 : 자체주차장

·문의  처 : 054-730-7315(문의시간 : 09:00~18:00)

안녕하세요? 얼마 전 영덕을 다녀왔는데요. 영덕의 해안로를 둘러보다 보면 바다 위의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10월 1일 국군의 날을 기념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과 지금도 애써주시는 분들에게 미리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던 여행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 장사상륙작전이란? >

대한민국 6.25 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영덕에서 장사상륙작전을 개시하여 북한군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데 성공하고 철수하였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은 당시 군사기밀이었기에 공식문서조차 없어 역사에 남지 못했으나 1997년 3월 6일 좌초된 문산호가 발견되면서 장사상륙작전도 세상에 알려질 수 있었습니다. 

- 장사상륙작전 홈페이지 중 - 

 

영덕의 해안로를 따라가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은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가까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차장이 넓게 마련되어 있어 주차에 어려움 없으니 참고해 주세요! 공원에는 학도병들의 상륙 모습을 담은 조형물과 솔숲을 배경으로는 장사상륙작전에 참전한 학도병들의 이름이 빼곡하게 적힌 장사상륙작전 전몰 용사 위령탑이 있습니다.  

위령탑 주변을 먼저 둘러본 후 기념관으로 향했는데요. 기념관은 입장료를 지불 후 둘러볼 수 있으니 면제나 감면 대상이신 분들은 확인하신 후 비용을 지불하시길 바랍니다.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은 국내 유일의 바다 위 호국전시관입니다. 지상 3층으로 설립된 전승기념관에는 전시유품공관과 1950년 9월 13일부터 19일까지 6일간의 장사상륙작전을 다루고 있는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쟁 당시의 상황을 생생히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바다 위 배 모형의 전시관은 그때 당시의 상황을 더욱 와닿게 하는 것 같은데요. 전시관 안은 그날의 기억을 어떻게 들려줄지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입구로 들어오면 바로 로비가 보이는데요. 카운터에서 결제 후 바로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 관람 동선을 따라 1층을 먼저 둘러보기로 했어요.

 

1층

1층으로 들어서면 장사상륙작전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한국 전쟁 당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어 역사적으로 기억해야할 일을 다시 한번 되새겨주는 듯했습니다. 잊혔던 장사상륙작전과 펜 대신 총을 들며 나라를 지켰던 학도병에 대한 이야기, 6.25 전쟁에 대한 이야기 등 알아보기 쉽게 그날의 이미지, 영상, 흔적들과 함께 안내가 되어 있었습니다.  

또 체험을 통해 그때의 상황을 느껴볼 수도 있었는데요. 유격대를 직접 체험하고 함께 사진도 찍은 후 로비 카운터에 이야기를 하시면 인화지로 뽑은 사진을 받을 수 있고 퍼즐을 통해 유격대의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의 사용되었던 문산호와, 작전의 배경도 상세히 안내 되어 있어 우리에게 잊혔던 그날을 생생히 전해주는 듯했습니다.

 

2층

2층에는 장사상륙작전 당시 참전했던 분들에 대한 이야기가 더 엿볼 수 있었는데요. 장사상륙작전의 상륙부터 점령까지, 그리고 참담했던 철수 순간 남겨져 희생되었던 39인들.. 전시관을 둘러보며 가슴이 먹먹해지곤 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영웅의 발자취를 둘러보며 숭고한 희생에 대한 감사함을 샌드 디저털 방명록에 적어 화면에 띄워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서 뜻깊은 관람 시간이었습니다. 

 

 

갑판

마지막으로 외부 갑판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그날을 한번 더 되새길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너무나도 평화로운 바다가 그날의 희생이 있었기에 찾아온 평화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 갑판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VR체험과 학도병이 되어 부모님께 써보는 부모님 전상서 등을 체험할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은 아이들과 함께 역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전생으로 인해 희생된 영웅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계기인 곳 같았어요. 영덕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꼭 한 번은 둘러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