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역사와 체험을 한번에 '최무선 과학관', 영천 아이와 가볼만한 곳

by 반전주부 2024. 7. 16.
반응형

비 오는 날 가기 좋은 영천 '최무선 과학관'

 

 

< 영천 '최무선 과학관' >

· 위      치 : 경북 영천시 금호흡 창산길 100-29

· 운영시간 : 화~일요일(공휴일 포함) 10:00~17:00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 입  장  료 : 무료

· 주  차  장 : 무료 주차장

· 문        의 : 054-331-7096

흐린 날씨를 예고한 날이었지만 오후 늦게 비가 온다고 해서 아이들과 실내에서 놀만한 곳을 검색해 서둘러 출발했어요. 그런데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오전부터 비가 오더군요. 그래도 실내에서 활동할 생각이고 대구에서 1시간 거리라 집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고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영천 아이들과 갈만한 곳인 무료 역사체험관 '최무선 과학관'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시간쯤 달려 도착한 영천도 역시나 비가 계속 오고 있었어요. 넓은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나니 외부에 전시된 전투기, 탱크 등이 눈에 띄더군요. 날씨만 좋았다면 외부부터 구경을 하고 들어갔을 텐데 비가 내려서 실내로 들어갔어요.

 

1층 어린이체험실, 시청각실

로비로 들어서서 왼쪽으로 가면 어린이체험실과 시청각실이 양쪽 편으로 갈라져 있는데요. 아이들의 눈에 먼저 띄는 건 역시나 어린이체험실이네요. 

영상을 보며 직접 적군에게 화포를 날려보는 체험인데 아이들이 제일 재미있어했어요.

그 밖에도 바람을 통해 색깔을 맞춰보는 것과 화약을 만드는 재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체험해 보는 것 등 최무선 위인과 관련된 체험거리를 아기자기하게 마련해 두었더군요.

시청각실에는 최무선장군의 화약개발에 대한 의지와 화통대감을 통한 화약무기를 바탕으로 위대한 승리를 이끌었던 세계최초 함전해 전인 '진포대첩'에 관련된 애니메이션 영상이 상영되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면 역사공부도 하고 좋을 것 같았어요.

 

2층 상설전시실, 전통과학체험실

2층 로비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탄약과 동일한 모형 탄약 및 신기전 관련 복제유물 전시, 최무선 관련 정보검색 및 퀴즈를 풀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어요.

상설전시실은 최무선 위인에 대해 더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시대에 맞춰 AI를 통해 최무선 위인에 대해 묻고 답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눈에 뜨였어요.

 

 

또 한국에 화약에 관한 부분과 최무선이 화약을 개발하게 된 계기와 과정도 엿볼 수 있었답니다.

 

 

그 밖에도 고려시대 화약과 화기의 제조를 맡아보던 임시관청이었던 화통도감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코너도 있고 대형스크린으로 만나볼 수 있는 진포대첩은 마치 실제에 들어온 것처럼 실감 나는 장면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듯했어요.

전통과학체험실에서는 크게 두 가지를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불꽃놀이 체험과 최무선 관련 퀴즈를 게임처럼 만나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이곳을 제일 좋아했어요. 바로 옆에는 배, 무기를 색칠해서 스크린에 띄울 수 있고 또 내가 색칠한 무기를 화면에 터치하면 적들의 배를 침몰시킬 수 있었어요. 체험지는 1층 카운터에서 받을 수 있으니 1층 관람 전에 미리 받아두시는 게 좋아요. 

짧은 시간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실내에서 최무선에 관해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나 이렇게 알찬 곳이 무료라니 아이들을 위해 역사체험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